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잡에 대한 생각

일기

by 아롱다롱아빠 2021. 3. 26. 11:09

본문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과 재능마켓 오투잡에서 N잡 의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10명중 7명 이상이 N잡러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더 많은 수입이 필요해서'(78%_복수응답포함)가 가장 많았다.


이유는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곰곰히 해봤다.
1순위는 '내집마련'이라고 생각한다.
요즘의 2030대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본인을 포함하여 무주택자이다.
대기업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의 상황은 모르겠지만, 글쓴이처럼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대부분의 2030대 직장인들은 월세,전세 또는 회사의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다.(글쓴이도 전세에 살고있다.)
글쓴이는 현재 30대로 이제 결혼준비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아파트의 집값이 천정부지로 상승을 하고 있어 많은 고민중이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로 받으려고 해도 정부규제로 과열지구는 40%, 규제지역은 50%, 이외 지역은 60%로 규제되었다.
이에 3억 아파트를 매매(분양포함)하여 입주하려고 하면 최소 1억2천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것이다.
보통 아파트 분양시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치뤄야 하는데 계약금 10% 지불은 가능하나 중도금 10~20% 또는 나머지 잔금을 대출로 처리하기가 힘들어진다.
2/19전에는 우선 계약금 및 중도금 대출, 전세를 주어 분양을 받고 차후에 분양받은 집으로 들어갈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마저도 규제가 되었다.
청약을 통하여 분양을 받을시 실거주 제한에 걸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내집마련을 위해 글쓴이도 현 직장에서의 수입을 제외하고, 다른 일자리가 있는지 알아보는중이다.
2순위는 '편한 노후생활'이라고 생각한다.
공기업,공무원,특정 전문직(의사,변호사 등)과 자영업을 제외한 일반 사기업에 다니는 직장인들의 경우 정년이 있다.
하지만 지금 시대의 정년이 예전에 비해 많이 짧아졌고, 정년을 못채우고 퇴직을 하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다.
정년을 마치고든 마치지 못하고 명예퇴직을 하든 현 직장을 그만둘시 고정수입이 사라진다.
지금 시대를 100세시대라고 말하는 것처럼 인생의 시간은 늘어났지만, 근로할수 있는 시간이 짧아진것이다.
그 사이에 고정수입이 사라진다는것은 큰 타격이 된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는 더욱 더 크다.
그로 인해 일을 할수 있는 시간이 있을때 조금 더 열심히 일을 하고, 지금의 직장 외 수입을 만들어 노후에 가족들과 편안하게 지내려고 하는것 같다.
물론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 다르듯이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의 생각이 모두 다를것이라 생각한다.
개개인들마다 처한 상황, 자금 보유 등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같을것이라고 본다.
글쓴이도 위의 두가지를 이루기 위해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살아보려고 한다.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업의 종류2-반자동형 부업  (9) 2021.03.27
부업의 종류1-몸빵용부업  (3) 2021.03.27

관련글 더보기